열정: 좋아하는 것을 잘할 때
사명: 좋아하는 일이 세상이 필요하는 일일 때
직업: 내가 잘하는 일로 돈을 벌 수 있을 때
천직: 세상이 필요로 하는 일이 내게 수입을 줄 때
'生きる(이키루) : 살다'와, 'がい(가이,甲斐) : 보람'이 합쳐진 '生き甲斐(이키가이)'는 ‘살아가는 보람’, ‘존재하는 이유’를 뜻하는 개념이다. 일본에서는 ‘아침에 눈을 뜨는 이유’라고도 부른다.
아침마다 설레는 마음으로 눈을 뜨기 위해서는 반드시 네 가지 요소를 모두 포함한 일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 이키가이의 정신이다.
그동안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어딘가 해소되지 않던 ‘결핍’이 무엇인지 이키가이를 통해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.
이키가이의 다섯 문장
시작하기 : 작은 일부터 시작하기
내려놓기 : 자아를 내려놓기
화합하기 : 화합과 지속 가능성
발견하기 : 작은 일들에서 발견하는 기쁨
충실하기 : 현재에 충실하기
<이키가이>, 켄 모기(모기 겐이치로) 著
@드로우앤드류
1) 열정+직업
2) 열정+사명
3) 사명+천직
4) 직업+천직
IKIGA: 아침에 눈 뜨는 이유 당신은 아침마다 설레는 마음으로 눈을 뜨고 있는가? 만약 설레는 일을 아직 찾지 못했다면 이 '이키가이 벤다이어그램'을 통해 자신만의 존재의 이유'를 찾아보기 바란다. 이 벤다이어그램은 총 4개의 동그라미로 이루어져 있는데, 각각의 동그라미는 좋아하는 것•잘하는 것•돈이 되는 것 세상에 필요한 것에 해당하는 '무언가'가 들어간다. 이 4개의 동그라미를 하나씩 채우며 자신만의 '이키가이'를 찾아보자.
•
‘좋아하는 것'과 세상에 필요한 것'의 교집합은 사명이다.
•
‘좋아하는 것'과 '잘하는 것'의 교집합은 열정이다.
•
'잘하는 것'과 '돈이 되는 것'의 교집합은 직업이다.
•
‘돈이 되는 것'과 세상에 필요한 것'의 교집합은 천직이다.
'이키가이'에 정해진 정답은 없다. 각 질문들에 대해 세상이 규정하는 답을 쓰려고 하지 말고 자신의 경험과 내면에서 우러나온 진실한 답을 최대한 있는 그대로 적어보려고 노력하자. 그리고 사람의 '이키가이'란 생애주기에 따라, 처한 상황에 따라 계속해서 바뀔 수 있다. 그러니 이 '이키가이 가이드북'을 주기적으로 활용하며 자신의 삶이 나아가는 방향을 수시로 점검해보자.
1) 열정+직업
2) 열정+사명
1) 열정+직업: 만약 열정과 직업만 일치한다면 좋아하고 잘하는 일로 돈을 벌기 때문에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. 하지만 세상에 필요한 일이 아니기 때문에 스스로 쓸모없다고 느낄 수 있다.
2) 열정+사명: 반면 열정과 사명이 일치한다면 좋아하면서 잘하고 세상에 필요한 일을 하니 삶은 더욱 충만해질 수 있지만 가난해진다.
3) 사명+천직
4) 직업+천직
3) 사명+천직: 나아가 천직과 사명이 만나는 일을 한다면 좋아하고 세상에 필요한 일로 돈을 벌게 되어 즐거움과 만족감을 동시에 느낄 것이다. 하지만 잘하는 일이 아니라는 생각 때문에 늘 불안할 것이다.
4) 직업+사명: 한편 직업과 천직이 만나는 일을 한다면 잘하면서 돈까지 벌게 해주는 일이기 때문에 안정감을 느끼며 살아갈 수 있다. 하지만 좋아하는 일이 아니라 어느 순간 공허해질 것이다.













